갤럭시 Z 플립 5갤럭시 Z 플립 5

삼성전자는 5번째 폴더블 폰을 공개하면서 이례적으로 대한민국 서울에서 공개를 했습니다. 기존에는 주로 외국에서만 하던 스마트폰 언팩행사를 이번 폴더블폰 Z 폴드, Z플립 시리즈는 서울에서 공개를 했습니다.

이유는 전세계 시장에서 폴더블폰 정체성을 강조하는데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무래도 한국이 폴더블폰의 종주국이다 라는 의미를 부여한 것인듯 합니다.


1. Z 폴드5, Z 플립5 이전 모델과 차이

갤럭시 폴더블폰 5번째 시리즈인 Z폴드5와 Z플립5가 이전 모델인 폴드4와 플립4와의 차이점입니다. 그중에서도 두드러지고 크게 변화된 점입니다.

  • 이전보다 프로세서 속도 성능 크게 향상
  • 플립 외부 디스플레이 커짐
  • 폴드/플립 힌지 개선

갤럭시 Z 플립 5

갤럭시 Z 플립5 (출처: 삼성전자)

성능 / 프로세서 차이

프로세서는 완전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전 모델인 갤럭시 폴더블 4와 폴더블5 차이는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미 갤럭시 S23에서 인증된 제품 프로세서 성능이죠. 퀄컴사의 스냅드래곤 8 Gen 2 프로세서의 탑재로 저전력소모, 속도, 그리고 효율성이 이전 퀄컴사의 스냅드래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플립 외부 디스플레이 커짐

커버 디스플레이는 이전 버전에 비해 1.9인치에서 3.4인치까지 커졌습니다. 이로 인해 활용성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동영상 시청 또는 문자도 가능하고 간단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폴더블폰 4 시리즈 대비 10g 정도 가벼워졌으며, 얇아 졌습니다. 폴더블폰을 얇고 가볍게 하는 것은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화면이 접히는 부분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만큼 힌지를 만드는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힌지부분에서 접히는 주름이 그동안 플립이나 폴드 폰의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힌지를 개선하면서, 갤럭시 Z 폴드 5, Z 플립 5의 경우 플렉스 힌지를 처음으로 적용하여 주름과 틈을 줄였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접히는 구조로 변화를 했습니다.

힌지부분의 개선은 기존의 U자형에서 물방울 모양으로 화면이 접힐 수 있도록 플렉스힌지를 적용하였습니다. 이 힌지를 만들고 이부분에서 방수와 방진을 하는 기술력 그리고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의 주름이 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기술력입니다.


2. 가격 변화

Z 폴드 4 출고가는 199만8700 원이고, Z 폴드 5는 이보다 9만9천 원이 비싼 209만7700 원 입니다.

Z 플립 4 출고가는 135만3000 원이고, Z 플립 5는 이보다 4만6200 원이 비싼 139만9200 원 입니다.

가격이 이처럼 인상된 이유는 부품 값이 인상되면서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솔직히 기존과 달라진 것은 힌지 부분과 플립의 외부디스플레이가 커지고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 가격이 인상이 된 부분은 조금 아쉽지만, 부품 가격 인상 원인이라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카메라

카메라의 변화는 어떨까요?

Z 폴드 5 카메라

Z 폴드 5 카메라 화소는 5,000만 화소입니다. 갤럭시 S23 일반형과 같은 사양의 트리플 렌즈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전면 커버 카메라는 1000만화소의 듀얼 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Z 플립 5 카메라

아이폰 14와 같은 1200만 화소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후면 셀피 카메라는 1000만 화소로 구성되어 탑재되 있습니다.

솔직히 카메라는 이전 모델과 달라진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카메라는 벌써 아이폰을 넘어섰습니다. 갤럭시 카메라의 경우 이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거의 완벽해졌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는 원래 아이폰보다 갤럭시가 더 오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