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카메라로 사진찍는 모습

블로그 이미지 중복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가 중복되어도 괜찮을까요?

결론은 괜찮습니다. 이미지 중복보다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블로그 이미지 중복

A 블로그에서 사용했던 “i그림” 이미지를 다른 B 블로그와 C 블로그에 사용해도 일반적으로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저작권 그리고 유사콘텐츠, SEO 문제들입니다.

저작권 문제

이미지 저작권 문제가 없는 경우, A 블로그에서 사용했던 이미지를 B 블로그와 C 블로그에 사용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이미지 저작권을 피하기 위해서는 유료사이트에서 이미지를 다운받아 사용하시거나 또는 직접 촬영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사 콘텐츠 문제

블로그 내용을 조금 다르게 작성하더라도, 이미지가 동일하면 유사 콘텐츠로 간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이미지가 블로그 글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 유사 콘텐츠로 간주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이미지를 중복시키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사진들이 흩어져 있는 모습

검색엔진 최적화(SEO) 문제

동일한 이미지를 여러 블로그에 사용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동일한 이미지를 여러 번 인덱싱하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가 SEO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중복 사용하는 것은 어느정도 허용되나 너무 많은 이미지를 중복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해결 방안

이미지를 변형하여 사용합니다. 이미지 크기 조절, 색상 변경, 필터 적용 등을 통해 이미지를 변형하면 유사 콘텐츠로 간주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다르게 작성합니다. 이미지 설명은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입니다. 이미지 설명을 다르게 작성하면 검색엔진이 이미지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를 명시합니다. 이미지 출처를 명시하면 이미지를 사용한 의도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결론

A 블로그에서 사용했던 “i그림” 이미지를 다른 B 블로그와 C 블로그에 사용해도 일반적으로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작권, 유사 콘텐츠, SEO 문제 등을 고려하여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이미지를 중복 사용하는 것은 그리 권장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미지는 직접 촬영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모두 촬영해 사용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래서 보통 이미지는 유료 사이트를 이용해 다운받아 사용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