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워드프레스 교환 이미지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상당수의 글이 있습니다. 현재도 운영 중에 있고요. 네이버의 치명적인 단점은 사업적인 목적이나 인플루언서가 아니면 블로그로인한 이득이나 광고수익이 정말 보잘 것 없다는 것입니다. 이로인애 많은 분들이 네이버를 떠나죠.

유사 콘텐츠 문제

네이버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사한다고 했을 때 문제는 이동하는 방법이 문제가 아니고 발행된 포스팅이 중복되는 유사 컨텐츠가 더 큰 문제입니다.

만약 네이버 블로그의 A 라는 글을 워드프레스로 옮긴다고 가정할 경우 네이버 A글과 워드프레스로 옮긴 B 글의 내용이 어느 정도는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문서가 거의 비슷할 경우 유사문서로 판단되어 검색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심하면 저작권 침해 경고를 받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유사 문서는 배제시켜야 합니다. 즉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는 방법은 통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은 텍스트 유사도, 이미지 사용 여부, 구조, 키워드 사용 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분석합니다. 그래서 유사 문서인지 가려 냅니다.

이미지 같게 써도 되나?

워드프레스 와 네이버 블로그의 이미지를 중복해 쓰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 해 하실 건데, 이미지는 함께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너무 많은 이미지를 동일하게 사용하면 문제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지도 어느 정도 다르게 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리고 글 내용은 위해서 말했듯 반드시 수정해야 합니다.

이미지는 어느정도 같은 이미지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데, 이미지 소유권과 이미지 최적화를 하는 것이 더 문제입니다. 이미지를 옮길 때는 반드시 이미지 최적화를 하여 화질은 좋고, 용량은 낮게 그리고 직접 찍은 사진이나 유료 사이트를 이용해서 다운 받은 사진을 활용하는 것이 이미지 소유권문제에서도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더 유리할 것입니다.

해결 방안

워드프레스로 글을 옮기는 방법 중 현재 가장 추천 드리는 방법으로는 긴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이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써서 이사하는 것은 그리 권장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를 복사하여 Chat GPT 또는 Google Gemini 이를 이용하여 새롭게 글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Chat GPT나 Google Gemini를 활용할 때 Custom Instructions (맞춤 지침-유료)을 활용해하시면 됩니다.

물론 무료 GPT를 활용해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는 Custom Instructions (맞춤 지침-유료)이 없기 때문에 그냥 채팅창에 “앞으로 블로그를 어떻게 수정해 줘”, “글을 유사문서에 걸리지 않게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그후 결과물을 블로그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저 역시 실제 네이버 블로그 있는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점점 옮기는 작업을 진행을 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사용하려 했으나 그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하루에 몇 개씩 이동을 시키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어서 수동으로 이전을 했습니다.

이것은 수동으로 옮기는 것보다는 거의 글을 새로 작성하는 수준이 됩니다. 그러나 기존 글을 그대로 두고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글에서도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폐쇄하고 옮기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더 큰 이득이 됩니다.

결론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가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 가는 것은 프로그램을 활용하기가 매우 힘들어 보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갈 때는 주로 수동으로 이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AI를 활용해 글을 작성하면 기존의 글 보다 훨씬 더 좋은 글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AI를 잘 활용하면 글을 이동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동으로 이사를 하면 이전 네이버 블로그 글을 삭제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글이 많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어느정도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그대로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oogle는 AI 활용을 막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활용을 해도 됩니다. 단 무분별하게 말도 안되는 내용을 포스팅하거나 또는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블로그 글을 수정하고 옮기는 것은 구글에서 크게 관여치 않습니다. 다만 이때 개인의 의견을 좀 더 첨부해 글을 작성하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